신학이라 하면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선교신학과 주경신학으로 크게 구분한다.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에 속하며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으로 나뉜다. 주경신학에는 이외에도 성경본문 석의, 강해와 성경 해석학 그리고 신구약 서론 등이 포함된다. 조직신학은 성경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고 여러
Ⅰ. 서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본질적 사명을 전도(선교), 교육, 봉사로 이해하여 왔다. 그런 데 한국교회는 전도를 가장 중요한 교회의 사명으로 인식하여 양적 팽창에만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쓴 나머지 말씀과 행위의 일치, 즉 전파된 복음을 실천하는 사회봉사(Diakonia) 행위에 대한 노력이 부족했다.
물론 한국교회는 그 동안 여러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하였고 고대 교회 교부들이 인정하고 있는 성령의 신격을 인정하고 그 어휘를 사용하였다. 칼빈은 성서의 증거들을 들어서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의심없이 믿고 해명했는데 기독교 강요 제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 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
선교적 가능성을 넓혀 주기 때문이다. 이것은 나아가서 기독교인들의 예배와 삶을 서로 더욱 깊이 관련시켜 연속성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예배와 문화의 관련을 도모하고 문화에 친숙한 예배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변화의 신학적 기초
교회(기독교)의 진리
교회에서 사용하는 목회란 말 자체는 신약성서에 기원을 둔 것이다. 그러나 목회의 기본정신에 대한 설명은 구약에서 풍부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실지로 에스겔 34장에는 역사적 상황이나 목회자와 목회대상이고 돌보고 위험을 경고하고 안식의 곳으로 인도함에 있어서는 신약의 목회정신과 다름이
선교의 목적은 그 주변의 현실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선교는 이 관점에서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그것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우리의 신앙의 차원이다. 그러므로 “변화하는”은 기독교 선교의 한 본질적인 특징을 묘사하는 형용사이다.
역사적으로 또는 신학적으로 볼 때